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6. 행동 경제학의 원리, 영향력,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사례

by Alice Money 2023. 5. 27.
반응형

행동경제학은 경제 관련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학과 관련된 부분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행동경제학은 심리학과 경제학의 원리를 결합한 매력적인 학문 분야입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합리성에 관한 기존 경제 이론의 가정에 강력한 도전을 제시합니다. 고전 경제학의 범위를 넘어서는 심리적 요인이 경제적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행동 경제학 분야를 살펴보겠습니다. 

행동경제학이란

행동경제학의 원리

행동경제학은 개인이 자신의 효용을 최적화하는 결정을 일관되게 내리는 합리적인 행위자라고 가정하는 고전 경제학과 달리 인간 행동의 내재적 비합리성과 예측 불가능성을 인정합니다. 인지 편향, 감정 및 기타 심리적 요인이 의사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개인은 합리적인 경제 행동과는 다른 선택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전망 이론에서 유래한 '손실 회피'라는 개념은 개인이 동일한 가치의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회피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프레이밍의 중요성은 우리의 인지적 편향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은 동일한 의사 결정이 주어졌을 때 다른 방식으로 프레임을 제시하면 선택을 수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요한 실험으로 '아시아 질병 문제'를 들 수 있는데, 이 실험에서 사람들은 잠재적 손실 또는 이득에 대한 프레임에 따라 다양한 위험 선호도를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의 의사결정이 합리성에만 기반하는 것이 아니라 옵션이 제시되는 방식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행동 경제학의 영향력

행동 경제학은 개인 금융에서 공공 정책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의 비합리성 현상을 이해하면 개인이 보다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미묘한 메시지를 사용하는 정책과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은 특히 개인 금융 분야에서 개인이 합리적인 경제 행동이 지시하는 것보다 저축을 적게 하고 대출을 많이 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를 밝히는 학문 분야입니다. 금융 기관은 현재 편향과 낙관주의 편향과 같은 인지 편향에 대한 이해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재무 의사 결정을 개선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흔히 '넛지 이론'이라고 불리는 행동 인사이트의 활용은 공공 정책 분야에서 더욱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선택지를 조금만 수정하여 개인이 유리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은퇴 저축 제도의 자동 가입은 개인의 관성을 활용하여 개인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인간은 행동을 유발하는 어떤 간단한 장치를 통해서 바로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넛지라는 개념은 마케팅 카테고리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과 제품, 브랜드에서 행동경제학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cdj를 파악하고 최적화된 행동유발 포인트를 연구하고 적용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스럽게 제품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비즈니스 분야 적용사례

행동 경제학은 특히 마케팅 및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기업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인지적 편향과 휴리스틱을 활용합니다. '미끼 효과'와 같은 가격 책정 전략은 선호도의 가변성을 활용하고, 희소성 마케팅은 손실에 대한 불안감을 활용합니다. 행동경제학은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자 참여 전략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게임을 비롯한 수많은 디지털 플랫폼의 효과는 인간의 인지 편향에 대한 이해와 활용에 달려 있습니다. 게임화와 같은 행동 디자인은 일상적인 활동을 성취와 경쟁에 대한 인간의 내재한 욕구를 활용하여 매혹적인 경험으로 변화시키는 유비쿼터스가 되었습니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당장 행동할 수 있는 마케팅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하는 것이야말로 행동경제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카피로 커뮤니케이션 하느냐에 따라 바로 클릭이나 소비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하고 행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일은 상당히 까다롭고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심리학과 더불어 행동경제학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적용한다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 심리의 복잡성과 특이성을 통합하여 경제적 의사결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는 경제 이론과 실제 적용의 조화를 촉진하여 정책 결정, 재무 계획 및 비즈니스 전략의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심리학은 비합리적인 행동을 완전히 근절하지는 못하지만,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에 대한 보다 인간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이끌어냅니다.

반응형